폭음·마약·성병까지...60대 이상이 젊은이보다 더 '막나가는' 서양

베이비붐 세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출산율이 급증했던 1946년부터 1964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현재 60대 이상의 연령대에 해당한다. 이들은 한국의 586 세대와 인구학적·사회학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가진 집단이다.
통계 자료는 이들의 '과격한 은퇴' 현상을 뒷받침한다. 영국 공공보건국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년층의 성병 진단 건수는 2017년 2280건에서 2019년 2748건으로 약 20% 증가했다. 호주에서는 60세 이상의 불법 약물 사용률이 2001년 3.9%에서 2023년 7.8%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음주 습관에서도 베이비붐 세대는 다른 세대를 압도했다. 영국 공중보건 통계에 따르면 이들 중 3명 중 1명은 주 5일 이상 음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그래프는 프랑스, 미국, 일본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회 활동 측면에서도 베이비붐 세대의 과격성이 두드러졌다. 영국 런던 메트로폴리탄 경찰 자료에 따르면, 8월 초 런던에서 과격 친팔레스타인 단체인 '팔레스타인 액션'을 지지하다 체포된 532명 중 60대(147명)와 70대(97명)가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반면 20대는 54명에 불과했다.

프랑스에서는 '레 파피 붐흐(Les Papy Boomers, 베이비붐 할아버지들)'라는 고령층 활동가 그룹이 파리, 마르세유 등에서 환경 시위를 주도했다.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고령 여성 사회운동 단체 '레이징 그래니스(Raging Grannies, 화난 할머니들)'는 화석연료 기업을 풍자하는 시위 노래로 주목받았다. 미국 오하이오, 미네소타 등 여러 주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항의 시위에도 은퇴자들이 다수 참여했다.
바비 더피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정책연구소장은 이러한 현상의 배경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건강과 경제적 여유를 꼽았다. "베이비붐 세대들은 새로운 의료 기술 덕분에 이전 노년층보다 더 건강하고, 부동산과 연금 등 풍족한 자산으로 재정적 기반이 탄탄하다"며 "은퇴 후 진정으로 관심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더피 소장은 또한 베이비붐 세대가 무료 고등교육의 혜택을 받아 교육 수준이 높고, 성평등, 인권 등 사회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베이비붐 세대는 프랑스의 1968년 5월 혁명 정신 아래 성장했고, 영국과 미국에서 기존 질서에 대항한 정기적인 시위들을 경험했다"며 "자신들의 부모 세대와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제니퍼 아일셔 미국 남가주대학교 노인학 교수는 이 현상이 베이비붐 세대에만 국한된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젊은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처럼 은퇴할 수 없고, 은퇴 후 같은 수준의 부도 갖기 어렵다"며 "'과격한 은퇴' 현상이 이후 세대까지 이어질 것으로 확신할 순 없다"고 분석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