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근처 산다고? 파킨슨병 위험 2배 폭증

특히 주목할 만한 파킨슨병 위험 요인으로 초가공식품 섭취가 꼽힌다. 국제 학술지 '신경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초가공식품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사람은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거의 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푸단대 연구팀은 4만 2천여 명을 최대 26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초가공식품을 가장 많이 먹는 그룹은 가장 적게 먹는 그룹보다 파킨슨병 전조 증상이 세 개 이상 나타날 확률이 2.47배 더 높았다. 특히 당 성분이 들어간 초가공식품은 발병 위험을 60%나 증가시켰다. 연구팀은 식품 첨가물이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를 촉진해 도파민 생성 신경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놀랍게도 골프장 근처에 거주하는 것도 파킨슨병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골프장에서 1.6km 이내에 사는 사람은 더 멀리 사는 사람보다 파킨슨병 발병 위험이 2.26배 높았다. 또한 골프장이 있는 상수도 지역 거주자는 그렇지 않은 지역 거주자보다 발병 위험이 두 배 가까이 높았다. 연구팀은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유기인산염, 클로르피리포스 등의 살충제가 물과 공기를 통해 주변 거주민에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과도한 유제품 섭취, 특히 남성의 경우 파킨슨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22년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잘 소화하는 유전자 'rs4988235'가 있는 남성은 하루 유제품을 1인분만 먹어도 파킨슨병 발병 가능성이 최대 2.5배 증가했다. 특히 우유 섭취와의 관련성이 강했으며, 요거트나 버터는 상대적으로 뚜렷한 위험 증가를 보이지 않았다.
파킨슨병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 교정과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초가공식품과 과도한 유제품 섭취는 줄이고, 통곡물과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 섭취도 도움이 되는데, 스웨덴 연구에 따르면 생선에 풍부한 파브알부민이 파킨슨병 유발 물질인 알파시누클린과 응집해 예방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한다.
운동은 파킨슨병 예방에 특히 효과적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은 도파민 세포의 능력을 향상시켜 파킨슨병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분당차병원 연구에서는 근육량이 많을수록 파킨슨병 진행이 늦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파킨슨병 예방을 위해서는 초가공식품과 과도한 유제품 섭취를 피하고, 통곡물과 생선 등 영양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